이수구분 정의

 diamond-fill 2016-2019 교육과정 이수 체계

2016-2019 교육과정 이수 체계

 diamond-fill 2016-2019 교육과정 교과목 구분

 

  square 전공영역 교과목

circle 전공기초

전공과 관련된 기초(Basic)과목이나 탐색과목으로, 학과에서 자과 학생들에게 필수로 지정하는 교과목을 지칭함. 해당 전공을 주전공 또는 제1전공으로 하는 학생은 반드시 이수해야하는 필수과목임.

circle 전공핵심

기존 전공필수과목에 선택권을 부여하기 위해 개발된 교과목으로, 각 학과(부)에서는 해당 전공별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핵심(Core)적인 과목을 풀(Pool)로 개설하고, 그 풀 안에서 학생들은 일정 기준 이상의 학점을 이수해야 함함.

 circle 전공심화

각 전공영역별로 난이도가 높거나 최근 학문이슈 등을 다루는 상위(Advanced) 과목으로, 학생의 학문적 성취를 높이고 졸업 후 사회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전공과목도 포함(진로/전문). 각 학과(부)는 이러한 과목을 풀(Pool)로 개설하고, 그 풀 안에서 학생들은 일정 기준 이상의 학점을 이수해야 함.
※ 캡스톤디자인, 인턴십, 현장실습, 학부 ∙ 대학원간 공통 교과목 운영

 


  square 교양영역 교과목

 circle 교양필수(공통)

학교가 전략적으로 지정하는 교과목으로, 우리대학 학생 전체가 이수해야 하는 필수과목임.
※ 한양리더십(HELP), 과학기술의철학적이해, 전문학술영어, 말과글, 커리어개발Ⅰ, 커리어개발Ⅱ

 circle 교양필수(계열)

단과대학 및 학과(부)별 공통으로 개설되는 교과목으로, 해당 대학(학과/부)에 소속된 학생들은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필수과목임.
※ 학과(부)별 소프트웨어 및 중국어과목 필수화 권장
공과대학 예시 : 테크노경영학, 컴퓨터프로그래밍, 초급중국어1

 circle 핵심역량교양

교양교육의 중핵을 이루는 다학제적 교과목으로, 개별 학문을 넘어 통합적 지식을 이해하고 현대사회의 복합성을 통찰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을 포함함.
※ 인문과예술 ∙ 사회와세계 ∙ 과학과기술 ∙ 소프트웨어 ∙ 미래산업과창업 ∙ 글로벌언어와 문화 ∙ 고전읽기 7개 영역

 
  square 집중 이수(intensive) 교과목    

     3C(창의 ∙ 소통 ∙ 융합) 핵심역량 및 직무역량을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학생 스스로 학습과정을 설계하는 Design-based 교육을 유도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전공영역과 교양영역에 지정한 과목 중에서 일정 기준학점 이상을 선택하여 필수로 이수해야 함.

 circle 창의중심 교과목

학생의 능동적인 참여와 체험을 통해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 배양을 목표로 하는 실행중심 교과목

 circle 소통중심 교과목

교수 주도의 일방적인 수업을 지양하고, 교수학생간 ∙ 학생간 양방향 의견 개진 및 의사소통능력 강화를 목표로 하는 교과목

 circle 융합중심 교과목

학문 ∙ 학과 ∙ 학생 ∙ 교수간 결합 등을 통해 학제간 경계를 넘어서는 경험과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융합적 인재개발을 목표로 하는 교과목

 circle 직무중심 교과목

현장 전문가를 중심으로 한 교수그룹이 기업 실무영역에 대한 특강 및 토론형 강의를 진행함으로써 직무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유도한 교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