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계절학기 안내

수업기간
및 시간
수업일정 : 학사일정 참고

3주간(15일) / 주5일(월, 화, 수, 목, 금) 수업운영
- 예외 : 일반화학 및 실험1,2 수업은 오전 10:00~12:00(이론)/13:00~16:00(실습)

3학점 과목 : 15일(45시간)
오전 09:00~12:00, 오후 13:00~16:00

2학점 과목 : 15일(30시간)
오전 10:00~12:00, 오후 13:00~15:00

- 실험실습강좌는 이론(2시간) + 실험(2시간)으로 실습과 이론을 나누어 진행되오니 다른 수업과 중복 여부를 확인 후 수강신청 바람.
- B러닝강좌 (오프라인+온라인 병행강좌) 테크노경영학 오전 수업 : 10:30.~12:00

개설 과목 - 3학점 과목 전체
- 2학점 과목 전체 및 컴퓨터 관련 과목
- 2학점 온라인 강좌
수강 신청과목수 - 오프라인 강좌 수강시 : 1인당 최대 6학점 이내 2과목
- 오프라인 강좌 및 온라인 강좌 병행 수강 : 1인당 최대 9학점 이내 3과목
- 사회봉사과목은 계절학기 신청가능학점 및 과목수에서 제외됨
시간표 과목 개설은 학과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 전 수강편람 (바로가기 클릭)에서 필히 확인!!

2. 계절학기 신청 시 주의사항

  가. 수강신청 완료 후 이수구분 확인: 학생 본인이 이수구분 미확인한 부분 관련된 수강취소는 절대불가
    - 수강신청 후 반드시 각 과목의 이수구분이 본인에게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 [수강신청내역확인]메뉴를 통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안내문에 표시된 이수구분은 계절학기 수요조사 시 해당 과목을 가장 많은 학생이 수강 신청한 학과의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표시한 것으로 본인에게 적용되는 이수구분과 반드시 일치되는 것이 아님)
    - 다중전공과목 수강신청자 주전공이 아닌 복수전공, 부전공, 다중전공 등 제 2전공 교과목을 신청하고자 하는 학생은 해당과목이 본인에게 어떻게 인정되는지 반드시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다중전공, 부전공 이수구분 전공 인정 처리기준
      · 정규학기 수강일 경우: 수강학기에 다중, 부전공 학과에 전공으로 개설된 과목을 수강할 경우 전공학점 인정
      · 계절학기 수강일 경우: 해당 계절학기 개설년도의 정규학기(1, 2학기)에 다중, 부전공 학과에서 전공으로 개설되는 과목을 계절학기 때 수강할 경우 전공학점 인정
 


  나. 수강신청 제한
     정규학기에서 현재 수강중인 과목은 바로 진행되는 계절학기에 수강신청 할 수 없습니다.
      ex) 2023-1학기 수업수강중인  A수업을 2023 여름계절학기 수강불가


  다. 타 프로그램과의 중복학점 인정 여부 반드시 주관부서로 확인 필요
     방학중 이루어지는 각종 학점 인정 프로그램(어학연수, 자비, 현장실습) 등은 계절학기와 중복하여 인정되지 않으니 신청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단 온라인 1개 강좌에 한해서 계절학기 기간에 상관 없이 허용하고 있습니다.


  라. 수강신청 절차 및 기간 엄수
     매년 수강신청 후 발생하는 미등록학생 및 미삭제 학생으로 인하여 실제 수요자가 계절학기 수업을 수강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수강신청 유의사항을 충분히 숙지한 후 본인이 수강 할 강좌를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 잔여석에 대한 수강신청 안내
    수강료 납부후 삭제 및 정정 불가 2010 학년도 계절학기부터 수강료 납부 이후 미납으로 발생한 잔여석에 대해 수강신청을 받습니다. 추가신청은 본인이 신청하지 않은 과목의 추가만 가능 합니다.
    기신청과목과 같은 시간으로의 변경, 같은 학수번호의 과목은 다른 시간대로 정정할 수 없으며 수강료가 납부된 과목은 정정 및 삭제할 수 없습니다.

  바. 수강신청 주의 대상
   - 휴학생 - 계절학기 수업으로 졸업학점을 충족하더라도 복학 후 정규학기를 등록해야만 졸업가능  
   - 학업연장자 - 계절학기 수업으로 졸업학점을 충족하더라도 계절학기 전 또는 후로 정규학기를 등록해야 졸업가능
   - 졸업유보생 - 직전학기 수강신청=>유 선택 : 계절학기 수강 가능
                  직전학기 수강신청=>무 선택 : 계절학기 수강 불가능

  사. 사회봉사 수강신청 
    - 사회봉사는 계절학기 수강신청 일자와 다르게 진행 되므로 사회봉사단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확인 바랍니다.
    - 4학년 졸업예정자는 사회봉사 계절학기 수강신청이 불가합니다.

3.  계절학기 특수수업 안내(E-러닝/ 영어전용/SMART-F)

 특수수업 강좌 조회  수강신청사이트 교과목 조회화면의 [과목상세정보] 부분에 ‘영어전용/ E-러닝 /SMART 강좌’으로 표기됩니다.

4. 1차 수강신청(수요조사 참여자)

  가. 수요조사 참여자란 계절학기 개설과목 선정을 위해 수요조사 기간내에 수요조사를 실시한 학생
   - 개절학기에 신청과목이 개설되는 학생 - 수요조사한 과목만 수강신청 가능
   - 미개설 과목중 신청인원이 20명 이상과목 수요조사자 -동일학점의 타과목으로 수강신청가능
   - 본인이 수요조사에 참여한 과목이라도 일부과목은 수강가능인원에 따라 수강이 불가할 수도 있음.

  나. 수강신청방법 
    한양대학교 대표홈페이지 'HY-in(한양인)'에서 로그인>
    우측 중간메뉴 서비스바로가기에서 하단의 '수강편람 및 수강신청' 클릭> 메뉴 중 수강신청 클릭
    조직: 대학(학부/서울) 선택> 연도, 학기 선택 및 조회> 희망과목 확인 후 과목상세정보 조회 클릭
    수강신청> 신청내역 및 신청시간표에서 신청한 과목 확인가능

  다. 정해진 우선권 부여기간(1차 수강신청)에 수강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우선권이 소멸됨.

5. 2차 수강신청 및 정정 / ERICA캠퍼스 강좌 교차수강신청

  가. 2차 수강신청 및 정정기간 대상 및 범위
    - 전체학생 (수강신청 정정자 및 신규 수강신청자 포함) 학점교류생
    - EIRCA 캠퍼스 교차 신규 수강신청자

  나. 수강신청 이후 폐강처리 안내
    - 폐강인원 : 최초 수강신청 시 수강희망 인원이 15명 미만인 강좌는 폐강.
    - 폐강처리 일시 : 홈페이지 참조
    - 폐강된 과목은 1-2차 수강료 수납 납부금액에 포함되지 않음
    - 폐강된 강좌에 대하여 잔여석에 대한 수강신청 기간에 별도의 우선권 부여되지 않음.

  . 강좌 추가 개설 및 증원과목 공지
    - 잔여석에 대한 수강신청 기간에 반영됨
    - 공지일시 : 홈페이지 참조

  라. 캠퍼스간 교차 수강신청
    - 수강 가능 강좌 : 타 캠퍼스 과목중 학생 소속캠퍼스 미개설 강좌 (양캠퍼스에 동시에 개설된 강좌는 교차 수강신청 불가)
    - 기간 : 수강신청 정정기간 및 2차 수강신청기간
    - 수강 신청 방법 : 계절학기 수강신청방법과 동일하게 진행

  마. 주의사항
    - ERICA 캠퍼스 과목중 CYB로 시작하는 사이버 강좌 및 e-러닝타입 C형, D형은 수강할 수 없습니다.
    - 타 캠퍼스 강좌를 수강신청한 후 반드시 [수강신청 내역 확인] 메뉴를 통해 각 과목의 이수구분이 본인에게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서울, ERICA 캠퍼스의 강좌를 동시에 수강 신청할 경우, 캠퍼스 간 이동 소요시간을 충분히 감안하기 바랍니다. => 이 부분을 확인하지 않고 수강신청을 한 경우 절대 환불 사유가 되지 않습니다.

6.  1, 2차 수강신청자 수강료 납부 일정은 홈페이지 참조

  가. 계절학기 수강료
    - 재학생 및 국내학점교류생 : 학점당 87,000원 /  해외대학생: 학점당 145,000원
    - 수강료 납부기간에는 과목별로 분납이 불가능하므로 2~3과목 신청학생이 일부과목을 취소할 경우
     ① 수강료 전체를 납부한 후 환불신청기간에 과목별 취소신청 또는 
     ② 전체미납 후 잔여석 수강신청기간에 새로 수강신청 하여야 함.


 
  나. 수납 방법 및 고지서 출력
    - 고지서를 이용한 은행 창구 납부
    - 고지서에 명시된 가상계좌로 계좌이체(인터넷뱅킹, 폰뱅킹, 계좌이체)
    - 고지서 출력방법 : 수강편람 및 수강신청→신청내역→고지서출력

  다. 수강료 납부 확인증 발급
    - HY-in 로그인 → 증명발급 → 포털증명 발급(무료) _ 수강료 납부 다음날부터 출력가능

  라. 납부 시 주의사항
    - 정해진 기간에 수강료를 납부하지 않으면 수강신청이 자동 취소됩니다.
      예) 12.06(화) 16:31에 인터넷 뱅킹으로 납부하는 경우 본래의 계좌로 반송되며 납부 불가함.
    - 고지서에 표시된 전체 금액을 납부해야만 하며, 임의로 일부 금액만 납부할 경우 본래의 계좌로 반송되어 등록이 불가능해짐을 유념바랍니다.    
    - 가상계좌는 학생별로 부여된 고유의 계좌로서 입금자의 성명과 관련 없이 해당 계좌에 입금이 됨과 동시 계좌에 배정된 학생의 등록처리가 가능합니다. (가상계좌명은 학생의 이름으로 되어있습니다.)
      계절학기 등록금 납부 및 납부확인 방법 안내 *** -> [클릭] 

7. 잔여석에 대한 수강신청  - 서울-ERICA간 교차수강신청 가능

  가. 1,2차 수강신청자들 수납이후 여석에 추가 수강신청만 가능/ 기존 수강자료 변경 및 삭제는 불가)


  나. 대상과목 : 1차 수강료 납부(1~2차수강신청) 후 미납자 등으로 인해 여석이 있는 모든 교과목


  다. 잔여석에 대한 수강신청 기간의 신규신청대상자
    (1) 신규수강신청자, 또는 1~2과목을 신청한 학생중에 타과목으로 추가 수강이 가능한 교시가 있는 학생에 한하여 받습니다.
    (2) 이미 1차~2차에 등록한 계절학기 과목은 변경할 수 없으며 동일과목의 타시간으로 변경도 되지 않음. 반드시 1차~2차 수강신청 기간에 정정 및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예시) 3과목을 수강료 납부한 학생 ->정정 불가능
          1과목을 신청했으나 동일시간대의 여석과목으로 정정하고자 하는 학생-> 정정 불가능함
          1과목 신청자가 동일 과목을 다른 시간대로 변경 -> 정정 불가능함
          1~2과목신청 또는 미신청자 중 다른 시간대에 다른 과목 추가 요청자 ->신청 가능함.
    (3) 1차~2차 수강신청과목 수강료를 납부하지 않았을 경우 수강신청이 삭제되며 잔여석 수강 신청기간에 다시 신청하여야 합니다.

8. 잔여석에 대한 수강신청자의 수강료 납부

 ※ 계절학기 수강료, 수납방법 및 납부 확인증 등 기타사항은 1,2차 수강료납부 방법과 동일함.
  가. 수납 방법 및 고지서 출력


  나. 납부 시 주의사항
    - 잔여석에 대한 수강신청자의 수강료 납부하는 기간입니다.
    - 1차, 2차 수강신청 기간 수강료 납부기간에  미납한 수강료는 이 기간에 납부할 수 없습니다. 정해진 기간에 수강료를 납부하지 않으면 수강신청이 완전 무효화됩니다.
     예) 12.16(금) 16:31에 인터넷 뱅킹으로 납부하는 경우 본래의 계좌로 반송되며 납부 불가함.

9. 개강 전 수강료 전액환불(본인 수강취소)

  가. 개강 전 수강료 전액환불(본인 수강취소) 기간: 홈페이지 참조 => 온라인 강의는 환불 불가함.


  나. 개강 전 수강료 전액환불(본인 수강취소) 본 기간에는 수강료를 납부한 강좌라도 본인이 직접 HY-in 수강 신청시스템에 접속하여 수강 취소를 할 경우 납부한 수강료의 전액 환불이 가능합니다.


  다. 수강료 환불 시기는 환불 신청기간 마감 후 신청자를 취합하여 일괄 입금처리 됩니다(개강 2주~3주 이후 본인이 신청한 계좌로 입금됨)


  라. 개강 전 수강료 전액환불(본인 수강취소)대상자 서울캠퍼스 강좌를 신청한 서울(ERICA)캠퍼스 학생, 타교 출신 학점교류생 및 해외 대학 재학생에도 동일하게 적용됨


  마. 개강 전 수강료 전액환불(본인 수강취소)방법
    - 신청방법 : 수강신청시 접속경로에 따라 수강신청시스템 접속 후 신청내역 선택→해당과목 선택 후 포기 클릭
    - 취소한 강좌 및 환불받을 금액을 확인한 후 본인의 환불계좌 및 계좌번호, 예금주를 정확히 입력한 후 저장(계좌번호는 반드시 '-'을 포함해야 하며, 예금주는 띄어쓰기 없이 7자까지 입력 가능함)
    - 한 번 취소 및 환불 신청한 과목을 되돌리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취소 전 정확하게 확인 후 저장

10. 개강 후 수강료 부분 환불

  가. 개강 후 수강 취소(수강료 부분 환불) : 홈페이지 참조
    - 개강 후 환불은 규정에 의한 사유 이외에는 취소 및 수강료 환불이 절대 불가능합니다.
    - 수업시간 전 수업내용 미공지는 환불사유가 아니므로 환불이 불가합니다.

  나. 개강 후 환불 규정(서울캠퍼스)

・ 심각한 질병(일시적인 증상이 아닌, 장기적인 입원치료가 필요한 질병), 계절학기 기간 중 군입대, 인턴십, HY-WEP, 취업(7학기 이상 학생)으로 근무할 경우 취소 가능
・ 직계 가족 사망의 사유로 수업을 진행할 수 없는 경우(사망 진단서 첨부시 가능)
・ 인턴십, HY-WEP, 취업등의 사유로 계절학기 취소할 경우 전체과목 취소만 가능(부분취소 불가능)

     - 본 환불규정은 서울캠퍼스 강좌를 수강하는 ERICA캠퍼스 학생 및 모든 학생도 동일 적용
     - 규정에 의한 사유 이외에는 등록 취소 및 수강료환불이 절대 불가능합니다.

  다. 개강 후 환불 신청방법 (서울캠퍼스)

계절학기 개강일 환불기준  계절학기 개강일 기준 사유에 의거한
환불가능기간
총 수업일의 1/4경과 전 환불시(3일차) 학점당 수강료의 5/6반환 자세한 일정 홈페이지 참조
 총 수업일의 1/4경과 후 1/2 경과 전 환불시(7일차) 학점당 수강료의 2/3반환
총 수업일의 1/2경과 후 3/4 경과 전 환불시 (11일차) 학점당 수강료의 1/2반환
 총 수업일의 3/4경과 이후(12일차부터환불 불가) 반환 없음

   ※ 부분환불 비율은 교육부 ‘대학 수업료 및 입학금에 관한 규칙’에 의함.
   ※ 단, e-러닝타입 C형, D형은 아래 기준에 따르지 않음, 개강 후 환불 절대 불가함.


  라. 개강 후 환불 신청방법 (서울캠퍼스)    
    (1) 신본관 3층 학사팀에 직접 방문하여 사유서를 작성 제출한 시점을 적용, 업무시간에만 신청가능(이메일, 전화를 통한 요청 불가)
    (2) 제출서류: 증빙서류(진단서, 합격통지서, 입영통지서, 사망증명서) 및 환불계좌 통장 사본, 대리인을 통해 제출시 수강생 및 대리인의 신분증사본
    (3) 환불신청을 잔여석 수강신청까지 취합하여 일괄 입금처리 예정
    라. 환불사유 발생 시 바로 교무처 학사팀에 방문하여, 환불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신청바랍니다.
    (4) 해당 일에 강좌가 운영이 되기 전, 후 여부와 상관없이 위의 시간 기준에 따라 환불비율 적용됩니다.
★ 학점교류 타교생, 해외대학 학생, e-러닝타입 C형, D형(온라인강좌) 수강생 수강취소와 환불이 불가능

11. 성적처리(정정 및 조회)

  가. 성적평가방법 
    - 정규학기 성적평가방법 동일
    - 취득성적은 학기성적(학사경고,유급,장학생선발 등)과 무관하며 졸업 이수 학점으로만 인정
    - 취득학점은 성적표의 계절학기란에 별도로 표기되며 전체 학점 및 평점 계산에만 포함
    - 성적상승을 위한 재수강은 정규학기와 마찬가지로 C+ 이하에 대해서만 가능하고 최대성적은 A0까지임.

구분
상대평가1 A : 30%
A+B : 70%
• 10명 이상 이론 교과목
※ 단, 이론 교과목 중 전공과목은 대학별로 기준을 달리 적용함
공과대학: 10명이상(상대평가1)
상대평가2 A : 40%
A+B : 80%
• 20명 이상 이론/실습 교과목
※ 단, 이론 교과목 중 전공과목은 대학별로 기준을 달리 적용함
공과대학을 제외한 단과대학: 10명이상 (상대평가2)
절대평가 • 10명 미만 이론 교과목
• 20명 미만 이론/실습 교과목
• 실험/실습 교과목
• 영어전용강좌
• 교직교과목(교직전공, 교직필수, 교직선택)
• 커리어개발, 커리어디자인
• HELP교과목, ROTC교과목(군사학)
• 전공현장실습, 캡스톤디자인, 옴니버스초청강연, 종합설계
• 기타 외부학점(국내학점교류, 현지학기제 등)
※ 제2외국어는 2015-1학기에 시험적으로 절대평가 적용
※ e-러닝타입 C형, D형 절대평가 적용

12. e-러닝타입 C형, D형(온라인강좌) 안내 : 홈페이지 참조

13. 문의

서울캠퍼스 교무처 학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