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단위 정의

Ⅰ. 2024-2027 교육과정 이수 체계

 

이수단위 정의 - 서울 학사안내

 

Ⅱ. 2024-2027 교육과정 개괄


1. 이수구분

   가. 전공영역 이수단위
       교과목의 난이도, 교육방법, 이수순서에 따라 단위로 분류하여 학생이 이수순서에 맞게교과목을 이수함
 

<표 1> 단위제 이수단위 세부 설명

단 위 세 부 사 항
100
기초 / 지식 
(Foundation)
○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What to learn?)
- 대부분의 100단위 교과목은 향후 전교생들에게 개방되어 교양필수과목을 대체하거나, 단과대별(혹은 학과별) 상호교차수강(코드쉐어링)을 통해 전공으로 인정할 수 있도록 함
-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난이도로 설정
200
이해 / 비교 
(Direction)
○ 배운 지식을 어떻게 사용할까? (How to apply?)
○ 무슨 지식이 필요하지? (What knowledge?) 
○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이 문제를 접근할까? (What to differ from others?) 
- 협업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로 설정
- Adventure capstone 디자인 등 저학년 학생들도 접근할 수 있는 수준의 문제를 제공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 대한 역량평가가 가능하여야 함 
- 한양대의 SW Literacy (코딩 및 소프트웨어 활용능력), Data Literacy (데이터 활용능력) 교육성과를 최대한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교과목 구성
300
창의 / 창조 
(Focus) 
○ 새로운 지식을 만들기 (Build up new knowledge) 
- 프로젝트 혹은 교수들의 coaching 세션에서 학생들이 Trial & Error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만들 수 있도록 설계
- 지식전달은 최소화하고, 기존에 학습된 지식들을 기반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도록 교과목 구성
- 기존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여 새로운 문제 해결이 가능한 수준의 설정이 필요함  
400
실제 / 적용 
(Synthesis) 
○ 실제 문제는 어떻게 풀 수 있을까? (What to do for real world problems?) 
- 스스로 문제를 찾거나, 연구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문제를 제공하여,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난이도를 설정 
- 학부기간에 배운 모든 지식을 동원하여 실제 문제에 접근하는 방식을 학습하도록 교수자들이 coach 서비스를 제공

ㆍ각 단위내에 지식중심교과목과 IC-PBL등 활동중심수업을 중심으로 한 역량중심교과목으로 분류하여 운영


<표 2> 이수단위별 지식중심, 역량중심 교과목 운영

단    위 지식중심 교과목 역량중심 교과목( IC-PBL 중심 )
100 (기초/지식) 기초 (Basic) 입문 ( Cornerstone )
200 (이해/비교) 중급 (Intermediate)
300 (창의/창조) 심화 (Advanced) 요소 ( Milestone )
400 (실제/적용) 전문 (Proficient) 종합 ( Capstone )

 

   나. 교양영역 교과목
     1) 교양필수(공통)
        학교가 전략적으로 지정하는 교과목으로, 우리대학 학생 전체가 이수해야 하는 필수과목임
        * 말과글, 과학기술의철학적이해, 전문학술영어, 사랑의실천, 커리어개발Ⅰ, 커리어개발Ⅱ, 창의적컴퓨팅, 창의적프로그래밍,
           인공지능과기계학습 

        2) 교양필수(계열)
            단과대학 및 학과(부)별 공통으로 개설되는 교과목으로, 해당 대학(학과/부)에 소속된 학생들은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필수과목임
            * 테크노경영학, 초급중국어1 등 

        3) 핵심교양
            교양교육의 중핵을 이루는 다학제적 교과목으로서 학과별 교육과정 이외에 별도로 개설되는 과목임. 개별 학문을 넘어 통합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사회에 대한 복합적인 통찰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함 
           * 고전읽기 ∙ 글로벌언어와문화 ∙ 소프트웨어 ∙과학과기술 ∙ 미래산업과창업 ∙ 사회와세계∙ 인문과예술  7개 영역

 

2. 이수체계

기존 학년, 이수구분으로 운영되던 교육과정 이수체계를 교과목의 난이도, 교육방법, 이수순서에 따라 분류된 이수단위에 따른 이수체계로 개편,
다만 과거 교육과정 학생의 이수를 위해 이수구분 체계 유지 
ㆍ 과거 교육과정의 전공기초(필수), 전공핵심, 전공심화를 100~400단위 교과목으로 분류하고 학생이 교과목을 순차적으로 이수하는 것을 권장함
ㆍ 교양은 100단위 부여를 기본 사항으로 하나 4차산업혁명 등 융합교육 또는 교과목의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 단위를 부여하여 운영 할 수 있음
 

3. 전공과목 전공능력(학생역량) 지정

ㆍ 교과목에 전공능력을 매칭하여 전공능력(역량)에 따른 교과 이수 안내 및 학생 역량 평가
ㆍ 전공능력에 부여한 단위별 curriculum skill, 6C 핵심역량 등을 고려하여 교과목 매칭
ㆍ 학생 전공능력 분석 및 평가를 위하여 균형있는 교과목 배분을 권장하며, 전공능력별 교과목 pool을 활용하여 마이크로전공이 가능한 수준으로 구성     하도록 함

 

 <표 3> 학생역량 6C 정의

역  량 세 부 사 항
지식역량
(Content)
1. 전공지식과 관련된 학문적 이슈 및 주제를 탐구한다.
2. 전공과 관련된 이론, 자료, 실증 데이터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가설을 인식할 수 있으며 현재까지의 전공지식의 문제점을 확인한다.
3. 해당 전공의 이론, 가설뿐만 아니라, 타 전공의 가설, 방법론 등과의 차이점을 탐구한다.
소통(표현)역량
(Communication)
1. 목적 지향적 표현방식을 사용한다. 수업에서 정보의 전달, 사고의 전개, 타인에 대한 설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말, 글, 비언어적 형태로 전달할 수 있다.
3. 다중언어, 문화 환경에서 표현할 수 있다. 
비판적사고
역량
(Critical Thinking)
1. 상황에 맞는 적절하고 다양한 추론 방식을 사용한다.
2. 다양한 증거, 주장, 논제 가정들에 대해서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한다.
3. 전통적인 방식뿐 아니라 혁신적인 방식으로 익숙하지 않은 다양한 문제를 푼다.
협업역량
(Collaboration)
1. 다양한 구성원들과 효과적이고 성실하게 협력을 한다.
2. 공동 목적 달성을 위한 타협과 상보적 사고를 하기 위한 의지와 유연성을 가진다.
3. 협업에 대하여 책임감을 가지고 있으며, 개인별 공헌의 차이를 평가하고 인정한다.
창의역량
(Creativity)
1. 다양한 창의적 아이디어 개발 기술을 사용한다.
2. 타인과 효과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전, 구현 토의한다.
3. 새로운 생각들을 발전시켜서, 혁신적이고, 실제적이고 유용한 결과물을 도출한다.
도전역량
(Challenge)
1. 현재의 연구주제를 더 깊게 더 넓게 탐구한다.
2. 관련회사 및 연구실에서 인턴십 경험을 한다.
3. 실제 문제를 풀려고 시도한다.

 

4. 교양영역 교과목 이수체계


<표 4> 교양교과목 편성 기준 

  ※ 경영대학은 커리어개발Ⅰ교과목을 커리어디자인1(2) 교과목으로 운영
  ※ 사랑의실천4 교과목은 교양필수로 운영하나 학생 필수 이수 과목에서는 면제하여 운영